아이패드 구매대행 1~2억 사기사건 그리고 해결방안(방지)은?
2010. 5. 19. 12:52ㆍ카테고리 없음
아이패드가 국내에는 아직 판매되지 않아 아이패드를 기다리는 국내 유저들은 해외에서 구매대행을 통해 아이패드를 구입하려 한다. 이러한 니즈때문에 아이패드 구매대행 카페들이 생겨 났고 최근에 터진 아이패드 구매대행 사기 사건은 우려하던 바가 현실로 다가온것이다.
문제의 카페는 http://cafe.naver.com/entor2.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957 이다. 운영자가 현재 연락이 두절된 상태다. 카페운영자가 미국내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한국인이라고 소개하고 약 100~200명을 모아 연락이 두절된 것이다. 카페 회원들이 공동구매를 3차까지 진행하였는데 아이패드를 수령한 사람이 없고 운영자의 IP도 미국이 아닌 중국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계획적인 사기로 보여진다.
사기사건 카페 모습 (현재도 접속이 가능하다.)
에스크로서비스(개인간 거래도 가능 함.) 때문에 과거에 비해 구매 사기 사건이 거의 줄어 들었으나 아이패드는 국내 시판이 되지 않았고 해외에서도 물량이 부족하기때문에 벌어진 특수한 케이스로 보인다. 현재 포탈 검색엔진에서 "아이패드 구매대행"을 검색하면 수많은 블로그/카페들이 나오는데 제2의 3의 아이패드 구매대행 사건이 발생하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다.
아이패드 구매대행 사기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에스크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다시말해 물건을 받지 않으면 금액을 지불하지 않는 것인데 국내 PG회사인 이니시스에서 개인간 거래 서비스에도 적용이 가능한 이니P2P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결국 사기사건이 발생될 수 있는 원천적인 요소를 에스크로 서비스를 이용하여 방지 할 수 있는 것이다.
구매대행이든, 중고거래 물품 구매든 현금을 맡기는 행위 자체가 "사기"에 노출된다라고 생각 하면 될 것이다.
아이패드 구매대행 사기 대책본부(카페)
아이패드 관련글